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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난주간 성화묵상] 틴토레토의 '세족식' "예수님이 왜 구석에 그려졌을까?" — Art is long

[고난주간 성화묵상] 틴토레토의 '세족식' "예수님이 왜 구석에 그려졌을까?"

  고난주간을 맞아 독특한 구도를 가진 성화 한 점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탈리아 베네치아 화파의 거장, 틴토레토의 <세족식>입니다.


  틴토레토(Jacopo Tintoretto, 1518~1594)는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의 베네치아 화파를 대표하는 인물입니다. 그의 본명은 자코포 로부스티이지만, 아버지의 직업이 염색공(tintore)이었기 때문에 ‘작은 염색공’이란 뜻의 ‘틴토레토’라는 별명으로 더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강렬한 명암 대비, 역동적인 구도, 그리고 빠른 붓질로 유명하여, "일 푸리오소(il Furioso, 격렬한 자)"라는 별명도 얻었습니다.

 

  <세족식>은 신약성경 요한복음 13장에 근거하여 최후의 만찬 중 예수께서 제자들의 발을 씻기시는 장면을 묘사합니다. 당시 손님의 발을 씻기는 일은 가장 신분이 낮은 하인이 하는 일이었기에, 스승인 예수께서 제자들의 발을 씻겨주신 것은 매우 충격적인 행동이었습니다.

 

틴토레토의 <세족식 >을 보여주는 이미지
<그리스도의 세족식> 1548-49년, 210x533cm, 마드리드 프라도 미술관


  이 작품의 구도 역시 충격적입니다. 주인공인 예수께서 중앙이 아닌 오른쪽 구석에 작게 위치하고 있습니다. 오히려 화폭의 중앙에는 강아지 한 마리가 편안하게 누워있네요. 틴토레토가 이렇게 독특한 구도로 그림을 그린 이유는 이 그림이 걸릴 성당의 특이한 건축 구조와 관련이 있습니다.

 

산 마르쿠올라 성당 내부를 보여주는 이미지
산 마르쿠올라 성당 내부


성당 측면에 위치한 출입구를 보여주는 2개의 이미지
성당 측면에 위치한 출입구

 

  이 작품은 베네치아의 산 마르쿠올라 성당(산 마르코 성당이 아님) 제단화로 의뢰되었습니다. 이 성당은 특이하게도 정면이 아닌 건물 측면에 주 출입구가 있습니다. 틴토레토는 성당에 들어서는 신자들이 제단 오른쪽 벽을 가장 먼저 보게 될 것을 계산했습니다. 그래서 그림 오른쪽 구석에 예수님을 배치하여, 문을 열고 들어오는 사람이 가장 먼저 예수님의 모습을 마주하도록 연출한 것입니다.

 

원래 그림이 걸려 있던 위치(현재는 복제품 전시)를 보여주는 이미지
원래 그림이 걸려 있던 위치(현재는 복제품 전시)


  현재 원본 <세족식>은 스페인 프라도 미술관에 소장되어 있습니다. 이 작품은 17세기 영국 찰스 1세에게 팔린 후 여러 소장가를 거쳐 프라도 미술관에 오게 되었습니다. 현재 성당에는 카를로 리돌피가 제작한 복제품이 걸려 있습니다. 참고로 제단 왼쪽 벽에는 틴토레토의 또 다른 걸작 <최후의 만찬>이 걸려 있습니다. 

 

제단 왼쪽에 걸린 틴토레토의 <최후의 만찬>를 보여주는 이미지
제단 왼쪽에 걸린 틴토레토의 <최후의 만찬>


  그림의 배경은 당시 베네치아 건축 양식을 반영하여 사람들에게 친근감을 줍니다. 깊은 원근법이 강조된 가운데, 제자들은 믿음, 놀라움, 혼란 등 복합적인 감정을 보입니다.

 

  예수님은 겉옷을 벗은 채 자세를 낮추고 제자들의 발을 씻기며 겸손과 섬김, 사랑의 가르침을 몸소 실천하고 계십니다. 예수님 앞에 앉은 사람은 베드로입니다. 처음에는 스승이 자신의 발을 씻기는 것을 극구 사양했지만, 이내 한 발을 대야에 넣으며 순종하고 있습니다. 다른 제자들은 자신의 차례를 기다리며 신발을 벗는 등 분주한 모습입니다.

 

  이 작품의 배경을 알고 나니 언젠가 산 마르쿠올라 성당을 직접 방문해서, 문을 열고 들어서는 순간 예수님과 마주하는 경험을 해보고 싶은 마음이 드네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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